다한증클리닉/다한증 Q&A

전신다한증입니다

장준혁한의원 2010. 10. 13. 16:02

 

안녕하세요 저는 24살 여자입니다. 어렸을때부터 땀이 많이났고, 외가댁에서 땀이 많이 나는 체질입니다. 제가알기로 이모는 겨드랑이 수술을 하셨고, 엄마는 수술은 아니시지만 땀이 조금 있으신 편입니다. 저는 전신다한증인데요. 머리속부터 이마 얼굴 목, 가슴 배,등, 허벅지, 발, 겨드랑이에는 너무 많이 납니다. 유일하게 거의 안나는 곳이 손입니다. 거의 일상생활을 못할정도로 땀이 주루룩 흐르고요. 요즘같이 선선한 날씨에도 겨드랑이에는 땀이 많이나고. 갑자기 따뜻한곳에 들어가도 머리속부터 이마, 얼굴,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납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가 추운것을 잘 견디는것도 아닙니다. 보통 다른 여자 친구들보다도 추위를 많이 타고, 가을부터는 손과발이 매우 차가워서 고등학교때 2번정도 한약을 먹었으나 효과가 없었습니다. 안면홍조도 있어서 감정이나 온도변화에따라서 얼굴도 잘 빨개집니다. 정수리 쪽에 탈모도 진행된 상태라는 진단을 받았는데, 탈모에는 녹차가 좋다는데 다한증은 녹차를 마시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비용도 궁금하고요. 이 치료가 어느정도 해야 저같은 사람은 효과를 볼 수있는지요. 그리고 영구적인 치료인가요.? 물론 치료를했다고 해서 땀이 한방을도 안흘릴수는 없겠지만 보통의 여자들이 흘리는 땀의 정도로 평생 살고싶은데요///ㅜㅜ 가능한지요..? 좀 많이 길지만 답변 부탁드릴께요.

 

 

 

안녕하세요 ? 장준혁 한의원 원장 장준혁입니다. 
 
전신다한증이시군요. 아마도 외가쪽 체질을 닮으셨나 봅니다.
 
먼저 땀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잘알고 계신 것처럼 땀은 열을 식히기 위해서 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열이라고 할때는 두가지 개념이 있습니다.
 

하나는 실제적인 열로 감기에 걸리거나 했을때 체온계상에 나타나는 열을 말합


 
니다.
 
다른 하나는 허열이라는 것으로 쉽게 말하면 체온계상에는 열이 없는데 덥거나
 
땀이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다한증은 바로 이 허열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허열이 나타나는 이유는 1. 체질적인 차이 -열이 많은 체질과 냉한 체질,    2. 과
 
로나 수면부족으로 인한 진액부족     3. 스트레스로 인한 열,      4. 자극적인 음
 
식의 과식으로 인한 열  등입니다.
 
그런데 이런 허열은 대부분 위로 상열되기 대문에 위는 덥고 아래는 차가운 상
 
열하한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한의학에서는 음허상열증이라 부르고 열조절장애라고 부릅니다.
 
이런경우 안면홍조나 탈모, 여드름등이 모두 나타나게 됩니다.
 
본원에서는 위의 이론에 따라 진액을 보충하고 열을 식히는 한약과 땀을 멎게
 
하는 한약을 함께 사용해서 치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 침치료와 뜸치료를 함께 해서 치료하고 있는데
 
치료기간은 경우에 따라 다르나 기본적으로 3개월이상이 필요합니다.
 
질문하신분처럼 더위뿐만 아니라 추위도 많이 타시는 분은 자율신경이 극도로
 
예민해진 것으로 치료기간이 오래 걸릴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다한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하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먹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시원하게 땀흡수가 잘되는 면종류의 옷을 입는것이 좋고 땀냄새를 막기
 
위해서는 기름진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녹차와 다한증은 별 관계가 없습니다.
 
걱정마시고 마셔도 좋습니다.
 
본원에서 하는 치료방법은 전신기능을 개선해서 자연스런 열조절로 땀을 없애
 
는 것인만큼 부작용이 없고 영구적인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한번 내원하셔서 상담후 치료해 보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