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다한증과 비만의 관계 !!!!

장준혁한의원 2012. 4. 5. 19:25

오늘은 다한증과 비만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흔히들 살이 찐 사람이 땀을 많이 흘리는 것에 대해서는 당연하게 생각하고  여름에 살이 찐 사람이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실제로 그동안  진료한 다한증 환자중에 특히 전신다한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경우가 많았는데 다한증을 치료하기 위해 한약을 복용하면서 식이요법을 하면 땀도 줄면서 체중도 줄어서 일석이조의 좋은 효과를 얻으니 환자들의 만족도가 무척 높습니다. 

한의학의 체질론에서 보면 태음인이 땀이 많은 체질이라고 보는데 태음인이 땀을 많이 흘리면 건강한 징후라고 하는데 사실 건강한 징후라기보다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이라고 해야겠죠 .

 

태음인이 대부분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과체중환자의 사상체질 분포를  조사한 논문을 보면 187명중에서 태음인 159명(85.03%), 소음인 26명(13.90%), 소양인 2명(1.07%) 등으로  태음인이 월등히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상체질에 따른 이로운 식품과 해로운 식품은 다음과 같다.

 

이로운 음식

해로운 음식

太陽人

쌀 팥 메밀 배추 양배추 푸른 상추 김 미역 새우 조개 게 굴 청어 고등어 포도 귤 오렌지 모과 바나나

수수 흰밀가루 흰콩 흰설탕 참깨 참기름 무 도라지 육류 우유 밤 호두 은행 수박 커피 술

少陽人

쌀 보리 팥 흑설탕 배추 양배추 오이 마늘 돼지고기 쇠고기 계란 배 감 참외

찹쌀 차조 고구마 감자 참깨 참기름 파 겨자 미역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조기 사과 귤 오렌지 꿀 술

太陰人

쌀 통밀가루 수수 흰콩 무 도라지 연근 두부 호박 쇠고기 우유 계란 호두

메밀 조개류 게 새우 굴 곶감 포도 술

少陰人

찹살 차조 감자 파 생강 마늘 후추 미역 김 개고기 쇠고기 굴

보리 팥 녹두 오이 참외 돼지고기 새우 게 굴 오징어 바나나 얼음 맥주

 

따라서 다한증이 과체중이나 비만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그 사실을 입증하는 논문이 있어서 간단히 소개해 봅니다.

이 논문은 브라질에서 출판된 것으로 의과대학 학생들 중 다한증을 갖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입니다.

아래는 이 논문의 간략한 요약입니다.

 

> 더 보기

목적  : 이 논문의 목적은 브라질 아마조네스주의 마나우스 의과대학생중에서 다한증의 출현율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방법 : 우리는 아마조네스 주립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에게서 일차성 다한증의 출현율을 알아보고 그것과 체질량지수, 스트레스의 관련을 조사하는 관찰, 횡단형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생들을 면담하고 체중을 측정하였다.

우리는 각자의 일상생활과 다한증을 관련시키기 위해  국제다한증학회에서 추천하는 질문이 들어 있는 설문지를 시용하였다.

결과를 가지고 유병율과 신뢰구간을 측정하였다.

결과 : 조사한 283명의 학생중에 16명(5.5%)가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견디기 힘든 다한증을 가지고 있었다.

다한증의 원인은 알 수 없었고 50%가 가족력이 있었다.

모든 경우에서 양측성이었고 가장 잘 나타나는 곳은 손(357%), 발 (21.4%), 겨드랑이(17.9), 얼굴(10.7), 등(7.1), 가슴(3.6), 배(3.6) 이었다.

성별, 나이, BMI 중 에서 우위를 보이는 것은 없었다.

우리는 BMI와의 양성 관련성을 발견했는데 정상체중이나 저체중의 학생들에서보다 과체중의 학생들에서 유병율이 2.48%나 높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결론 : 마나우스 의과대학 학생에게서 일차성 다한증 출현율은 5.5%였다. 

다한증과 비만사이에는 긍정적이지만 통계적이지 않은 관계가 있다.   

스트레스와의 관계는 아직 좀 더 살펴보아야한다   

 

 

이상의 내용들을 종합하면 살이 찐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땀을 많이 흘릴 가능성이 높고 만약 그렇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다한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땀 많이 흘리는 분들 이번 여름에는 고민하지 말고 치료해서 살도 빼고 땀도 치료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