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한증클리닉/다한증 Q&A

다한증 상담 Q&A 발에 땀이 엄청 많아요.

장준혁한의원 2010. 6. 30. 15:24

 Q. 발에 땀이 엄청 많아요.

 

가족 중에 다한증환자는 없구요.
전 성격이 낙천적이라서 스트레스도 잘 안받는 편입니다.
그런데 발에 땀이 정말 많아요.
겨울에도 나긴 나지만,
여름엔 정말 사람들이 얼굴에서 땀이
흐르는 정도로 발에 땀이 흐릅니다.
발이 우리 몸의 어느장기와 연관이 있는 건가요?
혹시 장기에 문제가 있어서 이러는 건지..
무엇 때문에 발에만 땀이 이렇게 나는지 궁금합니다.
 

 A. 답변입니다.

 

안녕하세요 ? 장준혁 한의원 원장  장준혁입니다.
 
발에만 땀이많이 나는 경우라면 일단 손발 다한증을 생각해볼수 있는데요.
 
손발 다한증은 보통 손발에 같이 땀이 많이 나는데 발에만  난다면 좀 특이하네요.  
발은 우리 몸에서 심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그래서 발을 제 2의 심장이라고 부르고 발바닥을 족심이라고 부릅니다.
 
또 발바닥은 경락으로는 신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발바닥 정중앙에는 용천
 
혈이라고 해서 신장경락이 출발하는 경혈이 잇습니다.
 
예전에 신혼첫날밤에 신랑친구들이 신랑의 발바닥을 때리는 풍습도 바로 이런
 
경락적인 관점에서 나온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발에 땀이 많이 난다는 것은 심장에 열이 많고 신장의 기운이 부족하다는것을 의미합니다.
 
한약복용으로 이런 상황을 개선할 수 있으니 한번 내원하셔서 상담후 치료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