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킴이/기타 질환 치료하기

안면마비 한방으로 제대로 치료하기

장준혁한의원 2014. 11. 26. 19:31

오늘은 한의학에서 '구안와사' 라고 부르는 '얼굴마비(안면신경마비)' 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지난 11월 4일 조용하던 병원에 큰 목소리가 들리더니 누군가가 '교수님'이라고 부르면서 진료실로 들어옵니다.

학교를 퇴직한지가 벌써 10년이 넘었는데 누가 나를 교수님이라고 부르지 ??하고 놀라서 쳐다보니 몹시 낯익은 환자가 저를 쳐다보고 반가와하고 있었습니다. 

한참동안 쳐다보고서야 저도 누군지 알아보고 '아니 어쩐 일입니까"하고 놀람 반 반가움 반에 인사를 했습니다.

20년이상 환자를 진료해왔으니 그동안 숱한 환자를 만났지만 정말 이 환자만큼은 잊어버릴수가 없는데 하도 오래되다보니 얼굴이 가물가물했나 봅니다.

예전에 한방병원에 근무할 당시에 정말 드물게 얼굴마비로 2차례나 입원해서 치료한 분인데 얼굴마비가 한 사람에게 2번이나 오는 것도 드문일이었는데 성격이나 가족사연이 너무 독특하해서 정말 기억에 남은 환자였습니다. 

그런데 이 분이 얼마전 다시 얼굴마비가 되어 저를 찾아온 것입니다. 

저를 찾기위해 여기저기 수소문하고 결국에는 인터넷을 보고 얼굴마비를 치료하고자 용인에서 서울까지 찾아온 참입니다.

그런데 이 분이 들어서자마자 하는 말이 참 걸작입니다.

며칠전 얼굴이 마비되어 인근 병원에 가서 진료를 했더니 그 의사가 하는 말이 한 사람에게 3번이나 얼굴마비가 온 경우는 처음봤다고 하니 '내가 정말 재수없는 년이죠?' 하면서 크게 웃는 겁니다.

나도 하도 어이가 없어 같이 크게 웃고 말았습니다.

'구안와사' - 정확한 명칭은 '안면신경마비' 가 한사람에게 3번이나 온 경우는 나도 처음이니 정말 재수가 없어도 이만저만 없는게 아닌건 맞으니까요....

 

 

 

 

 

그런데 그 환자를 치료시작하고 나서 2주일후에 아는 선배분 소개로 또 구안와사 환자분이 찾아왔습니다. 

이 환자분은 당연히 이번이 처음이고 미국여행중에 얼굴마비가 되어 황급히 귀국한 분입니다. 

이렇게 공교롭게도 2주사이에 2분의 안면마비 환자가 방문해서 치료중인데 어제 KBS뉴스에 '겨울철 얼굴마비급증 ....후유증엔 한방치료 효과'     라고 기사가 떴네요.

☞ 기사원문 보러가기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972861&ref=D

 

그럼 이 안면신경마비 혹은 구안와사라고 불리는건 왜 생기는 걸까요 ??

원인은 다양하지만 요즘은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한 신경의 마비라고 생각하고 있고 그래서 초기에 1~2주동안에 항 바이러스제나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처럼 스테로이드를 사용했을때 치료효과가 좋다는 논문들도 많이 볼수 있고 어떤 논문에서는 80%의 환자들이 자연치유가 된다는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비인후과나 신경과등을 방분하고 한의원에 내원한 환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본인들은 굉장히 심각한데 병원에서는 간단한 검사후에  1주일이나 길어야 2주일의 약만 처방해주고는 저절로 나을거니 걱정하지 말라는 식으로 말하고 기다리라고만 해서 답답해서 찾아왔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자연치유가 잘 된다고 하는 논문에 근거해서 하는 말이겠지만 환자입장에서는 무작정 기다리다 후유증이 생기거나 완전 회복이 안되면 어떻게 하나 하는 걱정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실제보면 그런 말만 믿고 기다리다 완전회복이 안되어 여기저기를 전전하는 환자들도 많이 보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는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장준혁한의원의 안면신경마비치료 프로세스

 

그럼 장준혁한의원에서는 안면마비를 어떻게 치료할까요 ??

한의학에서는 얼굴이 족양명위경에 속한다고 봅니다.

즉 위장의 기능과 얼굴의 근육움직임이 많이 관련이 있다고 보는 겁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안면마비환자들에게 항상 가장 먼저 위장치료를 합니다.

위장치료는 먼저 엎드려서 위장관련 배수혈에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약침치료를 합니다. 

그 다음 바로 누워서 얼굴에 침치료를 하는데 이때 전침기를 이용해서 얼굴에 전기자극을 가해서 신경의 회복을 촉진하고 근육의 움직임을 자극해줍니다. 물론 이때도 당연히 위장침을 같이 시술합니다.

그후 고주파 열자극기를 이용해서 얼굴 근육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고 마지막으로 경근수기치료로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이처럼 본원에서는 안면신경마비를 치료하는데 내장과 얼굴을 같이 치료해서 치료효과도 좋게하고 치료속도도 빠르게 하며 이후에 있을 후유장애를 최소화하는데 전력을 기울입니다. 

이처럼 안면마비를 치료하면 효과가 안 날래야 안 날수가 없습니다.

추워지는 요즘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온에 주의하시고 스트레스에서도 벗어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