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일상/건강생활 클리닉

생리통의 원인은 ?

장준혁한의원 2010. 12. 6. 14:04

 경을 전후해서 아랫배가 아프거나 두통, 구역감, 사지 냉감, 설사등이 나타나는 것을 [월경통], [생리통]이라 부르고 한의학에서는 [통경]이라고 합니다.

[생리통]은 여성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으로 15-25세 사이나 초경후 6개월에서 2년사이에 가장 잘 나타납니다.

[생리통]은 월경전 1-2일에 통증이 시작되거나 월경이 시작되고 1-2일에 통증이나타나고 심하면 월경이 끝나고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은 대개 간헐적인 하복부 통증이고 통증 양상은 지르는듯한 통증이나 뻐근한 통증, 바지는 듯한 통증이 심하면 허리나 생식기, 항문등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수시간에서 1-2일까지 지속되고 월경혈이 다 나오고 나면 없어집니다.

통계에 의하면 [월경통] 발생은 청소년기에 30-50%, 성년기에 10-20%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통경]을 여성들은 월경을 하는 시기에 충맥과 임맥의 기혈변화가 빠른데 이때 병사에 감염되거나 잠재적인 발병요인과 기혈이 서로 어울리면 충임맥과 자궁의 기혈운행이 나빠져서 '통하지 않아서 통증이 생긴다'고 보고 혹은 충맥과 임맥, 자궁이 영양을 받지 못하면 '영양이 부족해서 통증이 생긴다'고 보는 것입니다.

 

한의학문헌을 종합해보면 [통경]은 다음과 같은 4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치료할수 있습니다.

1. 기체혈어형  -  매번 월경전 1-2일이나 월경중에 아랫배가 뻐근하게 아프고 배를 누르면 아파사 거부하고 등이나 가슴, 유방이 뻐근하게 아프며 월경량이 적고 , 월경이 시원하지 않고 월경색이 검고 어둡고 덩어리가 있으며 덩어리가 빠지고 나면 통증이 덜하고 월경이 끝나면 통증이 없어지고 혀를 보면 검거나 어두운 반점이 보인다.

 

2. 한습응체형  -  월경전 3-4일이나 월경중에 아랫배가 차갑게 아프며 따뜻하게 하면 덜하고 누르면 아픔이 심해지고 월경량이 적고 월경색이 검고 어둡고 덩어리지며 추위를 싫어하고 몸이 쑤시고 아프고 혀를 보면 하얀 태가 생긴다

 

3. 기혈허약형  - 월경후 1-2일 이나 월경중에 아랫배가 은은히 아프고 아랫배나 음부가 빈듯하고 빠지는듯하며 누르면 편안하고 월경량이 적고 월경색이 담백하고 전신에 기력이 없고 안색도 붉지 않고 먹기도 싫어하며 변도 무르고 혀를 보면 색이 담백한 빈혈상을 보인다.

 

4. 습열하주형 -  월경전에 아랫배가 아파서 누르는것을 거부하고 작열감이 있고 허리가 아프기도 하며 평소에는 아랫배가 자주 아프고 월경이 시작되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미열이 있다 없다 하며 월경색은 검고 어둡고 끈적끈적하며 덩어리지며 황색 대하가 흐르고 소변을 자주보고 황색이며 혀는 붉고 태가 누렇게 끼고 맥이 빠르고 팽팽하다.

 

서양의학에서는 [월경통]을 '원발성 월경통'과 '속발성 월경통'으로 구분하는데 원발성 월경통은 20세 전후의 미혼여성에게 자주 보이고 주로 월경이 오기 전후에 아랫배가 아프고 2-3일간 지속되며 나이에 따라 증가하다가 출산하고 나면 줄어들거나 없어지는 특성이 있는데 원인은 내분비계통에 혼란이 오거나 prostaglandin 이 과다하게 생성되어 자궁수축이 지나쳐서 근육에 허혈을 유발하고 나아가서 통증을 만들고 난포자극호르몬과 황체자극호르몬이 증가하여 prostaglandin의 합성을 촉진하여 월경통을 유발한다.

이외에도 자궁의 발육이나 위치, 체질, 유전, 심리등이 월경통과 관계있다고 알려져 있다. 

속발성 월경통은 생식기 염증이나 자궁근종, 자궁내막이상등의 생식기 질병이  원인으로 보통 초경후 3년정도 지나서야 통증이 생기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