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일상/건강생활 클리닉

현대인의 질병중 90%는 활성산소와 관련이 있다 ?????

장준혁한의원 2011. 10. 6. 16:42

최근 최동원, 장효조등의 유명 야구선수들이 암으로 사망하면서 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그와 함께 일반인들보다 왕성하게 운동하던 운동선수들이 암으로 사망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심한 운동은 노화나 암의 주원인이 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문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활성산소 때문인데요 중노동에 가까운 과격한 운동은 활성산소를 너무 많이 분비해서 각종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1991년 존스홉킨스 대학 의 의학부 발표에 의하면 "이 지구상의 인류가 앓고 있는 질병은 3만 6천가지가 있는데 이 질병의 모든 원인이 활성산소이다"라는 발표가 있었고 이후로 의학계에서는 활성산소 연구에 많은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러면 활성산소(Free Radical)란 도대체 무엇이길래 모든 질병이 이것과 연관이 있을까요 ? 

 

사람은 시간당 20 ℓ의 산소를 마시는데 호흡한 산소는 몸안에 들어와서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과 결합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이런 내부적 요인외에도 스트레스, 방사선, 자외선, 공해 등의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활성산소는 몸안에서 적정량이 발생하면 도움이 되지만 과다하게 생기면 주위의 세포막이나 염색체, 단백질등을 손상시킵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유해산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유해산소는 정상적인 산소와 달리 세포막과 세포내에 있는 유전자를 공격해서 몸응 늙고 병들게 만들고 노화를 촉진하거나 암을 유발하게 됩니다.

 

활성산소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O₂-(Superoxide Radical), H₂O₂(Hydrogen Peroxide), HO-(Hydroxyl Radical), ¹O₂(Singlet Oxygen)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활성산소를 스스로 제거할 수 있는 항산화효소들을 가지고 있는데 SOD효소, 카탈라제, 글루타치온 페록시다제, 빌리루빈, 비타민 C, E등이 대표적인 항산화효소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몸은 끊임없이 활성산소의 생성과 제거가 동시에 발생하여 균형을 이룸으로써 정상적인 세포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성이 늘거나 제거의 기능이 저하될 경우 생성과 제거의 균형이 깨어져 활성산소의 독성작용이 발생되어 각종 질병이 초래되는데 이러한 활성산소의 독성작용을 바로 산화적 스트레스(Oxidative Stress)라고 합니다. 

   

 

 

 

*   활성산소가 발생하는 기전

 

가장 처음 생성되는 활성산소는 이고 이것을 시작으로 화학 반응에 의해 가 생성 됩니다.
는 우리 몸에 있는 금속이온을 받아 다시 일가환원이 일어나 가 생성되고 이때 Fe 이온과 Cu
이온이 많은 관여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는 정상상태의 가 외부에너지(UV 등)에 의해 생성되기도
하며, (Hypochlorite)의 반응으로 생성이 되기도 합니다.

 

 

 

 

 

 

*  활성산소 검사의 중요성과 검사방법

 

그러면 이렇게 중요한 활성산소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

어떤 질병과는 대조적으로, 산화 스트레스는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으며 일반적인  검사로는 쉽게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활성산소의 검사는 일반적 건강관리 목적에 있어 그 중요성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고혈압, 고지혈, 고혈당, 과다체중 그리고 흡연과 같이 잘 알려진 다른 위험효소들로 인해 산화스트레스가 높아진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검사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결과적으로, 산화 스트레스 지표는 대단히 중요한 경고 신호이자 이를 검사하는 것은 많은 의료적 분야 및 적용에서 치료요법의 조절뿐만이 아니라 건강관리 목적과 예방을 위한 근본적 중요성으로 간주되겠습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혈액으로 황성산소의 산화정도를 알아보고 한걸음 더 나아가 항산화력도 측정할 수 있는 기계가 개발되어 쉽고 간편하게 활성산소와 항산화력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검사는 장준혁 한의원에서 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에 시달리거나 원인모를 질병이 있다면 활성산소와 항산화력 측정을 해 보시길 권합니다. -----> 전화문의 02-3478-0066